블로그를 작성하거나, 이미지 작업을 할 때, 이미지 소스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의 대부분의 이미지는 그냥 가져다 쓰면 안 됩니다. 하지만 몇몇 이미지 사이트에서는 저작권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 소스를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잘 찾아보면 꽤 품질 높은 사진을 발견할 수 도 있습니다. 이런 이미지를 이용해서 글을 쓸 때 참고 자료로 함께 첨부한다면 보다 더 질 좋은 글을 쓸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저작권 걱정없는 이미지를 받을 수 있는 사이트 다섯 곳을 소개드립니다.
베스트 1. 플리커
플리커는 워낙 유명해서 따로설명이 필요없을 정도이죠. 플리커를 둘러보다보면 시간가는 줄 모르고 사진의 세계를 맛볼 수가 있습니다.
고퀄리티 사진이 많고, 작품 수준의 사진들도 많이 볼 수 있죠.
사진의 라이센스는 아주 다양하게 설정되어 있으므로 무료이미지를 찾기 위해서는 검색시 라이센스 조건을 설정해서 찾아봐야합니다.
사진 라이센스 항목에서 퍼블릭 도메인 라이센스를 확인하셨다면, 자유롭게 사진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베스트 2. 픽사 베이
이 곳의 설명에 따르면, 고품질의 퍼블릭 도메인 이미지 저장소를 만들기 위해 픽사베이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무료이지만 고품질의 사진을 많이 보유하고 있으며, 이곳에서 좋은 사진을 얻기가 쉽기 때문에 저도 많이 이용하게 되는 사이트입니다. 무료 이미지 사이트 중에서 베스트 1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지 중에서 Shutterstock이라는 워트마크가 포함되어 있는 사진은 유료 이미지이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미지를 크기별로 구분해서 다운받을 수 있으며, 저작권 없는 사진은,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베스트 3. 이미지 베이스
이미지 베이스의 사진은 어떤 목적으로든지 무료로 사용가능합니다. 그리고 저작자 표기도 사용할 필요없이 편하게 사용하면 됩니다. 로그인도 없이 고해상도 이미지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기부를 받네요. 기부는 사용자의 자율로 이루어지므로 강제성은 없습니다. 이 곳의 사진을 충분히 잘 활용하고 있다면 기부를 할 만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부분의 사진은 David Niblack란 사람이 찍은 사진이라고 합니다. 이분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베스트4. 모그파일
무료이미지 사이트로서 유명한 곳입니다. 이곳의 무료 이미지를 보기 위해서는 다음처럼 모그파일의 주소에 archive를 포함해야합니다. http://www.morguefile.com/archive 다운로드 및 사용시 라이센스를 한번 확인하고 사용하는 센스가 필요한 곳입니다. 멋진 사진들이 많아 자주 애용하게 되는 사이트입니다.
베스트5. 오픈포토
오픈포토는 1998년부터 Michael Jastremski란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사진 공유 플랫폼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를 따르기 때문에, 사용시 저작권 표기 문제를 확인해봐야합니다. 사진마다 저작권이 다르게 설정되어 있으므로 확인후 저작권을 잘 지키면서 사용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