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기 키재기 정확하게 재는 방법 안내

2017. 9. 15.

아기가 얼마나 성장했는지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몸무게를 재는 방법과 키를 재는 방법이 가장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아기 몸무게는 비교적 쉽게 잴 수 있지만 아기 키재는 방법은 의외로 까다로운데요, 어떻게 아기 키를 정확하게 잴 수 있는지 이번 글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기 키를 정기적으로 측정하면 아기 성장속도를 알 수 있고, 성조숙증이나 기타 원인으로 인해서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할 경우에도 참고 자료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아기키를 측정한 데이터가 의미가 있을려면 정확한 방법으로 일정한 기준으로 측정해야만 자료로서 가치가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키를재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일정한 기준을 가지고 아기 키를 재는 것이 좋은데요, 사람에 따라서 측정하는 방식이 미묘하게 달라질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같은 사람이 키를 재도록 합니다. 그리고 키를 재는 시간도 생각외로 중요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키를 재는 것과 저녁에 키를 재는 것은 1센티에서 많게는 2센티미터까지 차이가 나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오차를 피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시간에 키를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키를 잴때, 매번 측정시 오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여러번 측정해서 평균값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같이 기본적인 키를 재려고 할 때의 유의점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았구요, 그럼 지금부터 아기 키재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돌 이전 아기 키재기

먼저 2돌이 되기 이전의 아기의 경우는 아기가 누워있는 상태에서 측정을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아기를 바로 눕힌상태에서 머리를 바로 안정된 느낌으로 바로 두도록 합니다. 그리고 머리 위에 고정된 판을 살짝 갖다 댄 다음에 다른 사람이 아이의 발을 가능한 일자로 편 상태에서 발쪽에도 판을 갖다대어서 키를 측정합니다. 


2돌 이후 아기 키재기

2돌이 지난 아기의 경우에는 서서 키를 재는 것이 원칙이라고 하는데요, 먼저 아기가 다리를 완전히 편 상태로 선 상태에서 뒤통수와 흉추, 엉덩이 그리고 발 뒤끔치를 일직선 상에 오도록 합니다. 즉 벽이 몸을 바짝 붙이는 느낌으로 머리를 벽에 대고 얼굴을 바로 든 상태로 정면을 보도록 합니다. 그리고 아기가 몸을 쉽게 흐트러뜨릴 수 있으므로 턱을 조금 위쪽으로 떠받쳐 준 상태에서 키를 재도록 합니다. 

집에서 측정하면 병원에서 측정하는 것만큼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은 어렵겠지만, 일정하 기준과 방법을 가지고 측정하면 일관된 키 측정 값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임산부 체중증가표 체크로 체중관리 하는 방법
국민행복카드 발급 신청 방법 및 혜택 안내
출생신고 기간 절차 안내
아기 키재기 정확하게 재는 방법 안내
우면산 등산로 안내, 등산지도 파일 다운로드 받는 방법 안내
발뮤다 에어엔진 청소방법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