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우체국 내용증명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이용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내용증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에서 상세하게 우체국 내용증명 서비스에 대한 안내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럼 먼저 내용증명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 본 다음에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사용방법에 대해서 차근차근 살펴 보겠습니다.
내용증명이란 발송인이 수취인에게 어떤 내용을 문서를 언제 발송 했는지 우체국에서 공식적으로 증명해주는 우편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 상호간의 채무관계 나 채권 관계에서의 권리의무의 득실변경 등이나 기타 문서 내용이 나중에 증거로 남겨야 될 필요가 있을 경우에 주로 이용하는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우편 관서에서는 문서 내용과 발송 사실을 증명 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내용증명을 발송했다는 것만으로는 법적 효력이 발생 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내용증명으로 우편물을 보낼 때에는 등기통상으로 해당 우편물이 취급 되기 때문에 배달 기록이 남게 됩니다. 따라서 언제 배달 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배달증명 우편물로 발송 하게 되면 안전하게 우편물을 보낼 수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내용 증명 서비스를 인터넷를 통해서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인터넷 내용증명을 이용하게 되면 우체국에 직접 방문 하지 않고서도 24시간 인터넷을 통해서 내용증명을 신청할 수 있다는 편리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내용증명 문서를 전자서명으로 보호하고 위조 변조 방지 장치를 통해서 원본 무결성을 보상 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내용을 증명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3년 동안 전자문서로 보관 되기 때문에 3년 이내에는 언제든지 내용 문서를 조회하거나 재증명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인터넷 내용증명 서비스에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편지병합 기능을 인터넷 내용증명 서비스에서 제공 하고 있는데요 수취인이 여러명일 경우에 주소와 일부 내용을 달리한 많은 양의 내용증명 편지를 발송 하기에 편리하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인터넷을 통해서 내용증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상단메뉴에서 우편 항목을 찾습니다.
여기서 증명 서비스 메뉴에 있는 내용 증명 항목을 선택하시면 내용증명 신청 페이지로 이동 하게 됩니다.
내용증명 서비스 페이지로 이동 하시면 어떻게 내용증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지 변경 사항을 포함한 메뉴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메뉴를 통해서 어떻게 서비스가 개선되었는지 잠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내용증명 서비스는 기존에는 익스플로러11까지만 지원 했는데요 현재는 크롬 브라우저 파이어폭스 그리고 사파리에서도 우체국 내용증명 서비스를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내용은 매수와 수취인 수 관련된 개선사항은 기존에는 최대 내용 문서는 20매까지 가능하구요 한 번에 발송할 수 있는 수취인은 20명까지였습니다.. 개선 후에는 내용 문서는 최대 150까지 이용할 수 있구요 한 번에 발송 가능한 수취인 수는 4320 명입니다. 그리고 메일 뭐지 기능도 최대 150 몇 가지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익일특급 접수 제한 시간도 조정이 되었는데요 기존에는 오후 4시 이전 결제 건에 한해서 익일배달 되었는데요 현재는 오후 2시 이전 결제 건에 한해서 익일 배달이 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기타 변경 사항은 다음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와같이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내용증명 서비스에 대한 상세한 메뉴얼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한번 읽어보시고 서비스를 이용 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우체국 내용증명 서비스 이용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동문 동문내용증명 내용증명 가능한 문서 매수는 최대 150까지 가능하구요 이때는 내용문과 보내는 분 받는 분 주소 그리고 성명과 내용 증명인과 전자소인을 포함해서 150 매까지 가능합니다. 그리고 문서 파일은 회의 4g 새로 형식을 기준으로 작성이 되어야 하고요 여백은 상단 20mm 하단 40mm 그리고 좌측과 우측은 각각 15mm이어야 합니다. 문서 편집 도구를 이용할 때 유의 사항은 아래 한글과 MS 워드 파일 그리고 파워포인트 pdf 엑셀과 넥셀 등의 문서 파일 형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유의사항은 문서파일 상담과 하단에 쪽번호 와 꼬리말 등이 추가가 된 경우에는 파일 업로드가 불가능하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우체국 내용증명 서비스에서는 내용증명 샘플 양식을 제공하기 때문에 해당 양식을 다운 받아서 수정 편집하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달 소요 일수는 등기통상의 경우에는 접수한 다음 날부터 3일 이내에 배달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익일특급 할 경우에는 접수한 다음 날에 배달이 되고요 이때는 오후 2시 이전에 결제 완료된 경우에 한해서 다음 날 배달이 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량으로 보낼 때는 100통 이하까지만 익일특급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때 토요일과 일요일 그리고 공휴일은 배달 소요일수에서 제외가 된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인터넷 내용증명 서비스를 이용할 때 이용요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용 요금은 신청 사항과 무게에 따라서 수수료가 달라지게 됩니다. 인터넷 우체국 내용증명 서비스에 안내 페이지에서 다음과 같이 인터넷 내용증명 이용요금 표를 안내 하고 있는데요이 표를 참고하시면 신청 상황에 따른 요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형 봉투 1매의 경우에는 규격 내 25g까지 내용증명 수수료는 1,300원이 부과 됩니다.
그럼 실제로 내용증명 수수료를 포함해서 어떻게 우편요금이 책정이 되는지 예시를 통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등본 최초의 경우에는 1,300원 요금이 부과가 되고요 등본 1매 초과시마다 650원이 부과됩니다. 따라서 등본 1매를 받는 분과 보내는 분에게 내용증명을 통해서 보낼 때에는 우편요금 330원과 등기수수료 1640 원 그리고 내용증명 수수료 1,300원 제작 수수료 90 원이 부과가 됩니다. 입대의 우편 요금과 등기수수료 그리고 제작 수수료는 각각 양쪽에 대해서 부과가 되기 때문에 곱하기 2를 해서 최종 요금이 산출이 됩니다. 만약에 익일특급으로 우편물을 보낼 때에는 익일특급 수수료가 추가가 되기 때문에 요금이 더 많아지게 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에 동문내용증명 서비스를 이용할 때는 받는 사람이 늘어날때마다 요금이 초과가 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예시를 통해서 어떻게 계산이 되는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한 번에 등기 우편물을 10통 이상 발송하는 경우에는 우편요금과 등기 수수료를 합산한 금액에서 3%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할인액은 다음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내용증명 서비스 요금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그럼 어떻게 실제로 내용증명 서비스를 신청하고 이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내용증명 서비스 페이지로 이동 방식과 동일하게 이동하시면 다음과 같이 신청 버튼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시면 필요한 프로그램 설치 안내가 나오는데요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 한 다음에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내용증명을 신청하면 되는데요 신청 할 때에는 내용증명을 작성하고 회원 확인을 한 다음에 신청 내역을 확인하고 결제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리고 내용증명을 출력하고 내용증명을 발송하는 과정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내용증명 조회 서비스는 신청 버튼을 누른 다음에 회원 확인 과정을 거쳐서 조회 정보를 입력하시면 내용증명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조회 자격을 확인한 다음에 신청 내역을 확인하고 내용 증명을 조회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에서는 내용증명 양식을 제공 하고 있는데요 필요한 양식을 다운 받아서 이용하시면 더 편리하게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공하는 내용증명 접수 양식의 종류는 다음과 같은데요 계약해지통보 양식과 반품요청서 손해배상청구서 이행 독촉 통보 등을 양식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필요한 파일을 다운 받아서 수정한 다음에 내용증명 문서 편집 도구에서 문서 불러오기를 동의서 해당 파일을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일단 문서 편집 도구의 바이를 업로드하기 되면 내용 문서 수정이 불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없어 설명드렸지만 파일 상단과 하단에 쪽번호 또는 꼬리말 등이 초과가 될 경우에는 파일 업로드가 되지 않는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우체국 내용증명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과 이용 요금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필요한 경우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메뉴얼을 다운 받아서 꼼꼼하게 살펴보신 다음에 이용하시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