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선 비행기 신분증 대체 가능한 수단 안내

2022. 2. 22.

이번 글에서 국내선 비행기 신분증 대체 수단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비행기를 이용할 때 신분증을 깜빡하고 놓고 왔다면 참 난감할 수 있습니다. 출발시간은 얼마 남지 않았는데, 도로 집에 가서 신분증을 찾아와야 한다면 비용이 얼마가 들더라도 택시를 타고 집에 다녀오는 방법을 써야겠지요. 비행기 값보다 왕복 택시비가 훨씬 비싸게 나올 것입니다. 그리고 비행기도 놓칠 수도 있으니, 비용 손실이 이만저만 큰 것이 아닙니다. 만일 공한 근처에서 임시 신분증을 발급받는다고 하더라도 시간을 맞추기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예전에는 이처럼 신분증이 없으면 비행기를 이용하기가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국내선 비행기를 이용할 때 신분증이 없더라도 대체 수단을 이용해서 비행기에 탑승할 수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어떤 수단이 가능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선 비행기 신분증 대체 가능 수단 1 - 생체정보

신분증이 없는 경우에 생체정보를 이용해서 비행기 신분증을 대체할 수있습니다. 공항이나 농협은행에 사전 등록된 생체정보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이 방법은 만 7세 이상인 경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등록된 생체정보만 있다면 국내선 비행기를 이용하는데 신분증 없이도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 편리한 세상이라는 것을 여기서 느끼게 됩니다. 

.

이와 같은 바이오 생체정보를 이용하기 위해서 사전에 공항에서 바이오 정보 등록을 해놓으시면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공항에 있는 셀프 등록대에 가셔서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여권 등을 이용해서 본인의 바이오 정보를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유인 등록대에서 등록도 가능합니다. 한번 등록을 해 놓으면 앞으로는 탑승권을 인식시키고 생체정보 지문인식을 통해서 신분증 없이 곧바로 국내선 비행기 탑승이 가능합니다. 시간이 있으실 때 등록해놓으시면 공항에 용을 하는데 편리하고 좋을 것 같습니다.

국내서 비행기 신분증 대체 가능 수단 2 - 스마트폰

두번째로 소개드릴 방법은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정부 24 앱이나 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공무원증, 모바일 국가기술자격증이 있는 있는 분이라면 이를 통해서 신분증 대신 국내선 비행기 탑승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서 비행기 신분증 대체 가능 수단 3 - 신분증명서류

 

.

다음으로는 신분증이 없을 때 신분증을 대체할 수 있는 서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증명서를 통해서 신분확인을 받고 비행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여권을 이용할 수 있고요, 운전면허증이나 장애인등록증, 외국인등록증과 공무원 신분증, 선원수첩, 국가기술자격증, 전역증, 운전경력증명서 등의 서류를 제시하시면 본인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맺음말

 

.

이번글을 통해서 국내선 항공기를 이용할 때 신분증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신분증 대체 수단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본인을 증명할 수 있는 증명서류가 있으면 가능하고요, 사전에 생체정보를 미리 등록해 놓았으면 신분증이 없는 경우라도 안심하고 국내선 비행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정보들 잘 활용하셔서 사전에 준비를 해놓으시면 어떨까요? 신분증이 없더로도 당황하지 않고 대처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국내 여행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메인

메인

www.airpo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