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등산화 구입 전에 꼭 알아야 할 것들 - 등산화의 종류

2015. 8. 19.

최근 등산화를 구입을 했습니다. 구입하면서 이런저런 정보들을 많이 접하게 되었는데요, 잊어버리기 전에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등산화를 구입할 때, 알아야 할 것들과 고려해야 할 것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놓으면 나중에라도 다시 볼 수 도 있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유익한 정복가 될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드네요.

우선, 등산화를 구입할 때, 일단은 너무 싼 것은 피해야 합니다. 저가로 좋은 등산화를 만드는 것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정말 산에서 신을 신발을 찾으신다면, 적절한 모델을 찾는 것이 필요하죠. 그리고 너무 고가의 등산화를 고집하는 것도 불필요한 비용 지출을 초래하게 됩니다. 자신의 등산 스타일과 목적에 잘 맞는 적절한 가격대의 신발을 고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등산화에 대해서 잘 알고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등산화에 대해서 천천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등산화의 종류

등산화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등산화는 목적에 따라 여러가지 분류로 나눌수 있지만, 크게는 경등산화, 중등산화, 릿지화(암릉화), 암벽화 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런 등산화의 구분은 어떤 부분에서는 경계가 모호할 수 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분류이므로, 크게 무리없이 등산화를 구분하는데 적용해도 괜찮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하나씩 살펴 볼까요?


첫번째는 경등산화입니다. 경등산화는 가벼운 트래킹, 당일산행, 여름 산행 등에 주로 사용되는 등산화입니다. 이름 그대로 상대적으로 가벼운 등산화입니다. 물론, 러닝화와 같은 다른 분류의 신발과 비교하면, 아주 무겁겠지만, 산악용 신발 중에서는 가벼운 편이죠. 이 신발은, 중등산화에 비해 바닥 창이 얇고, 밝목 부분이 짧으며, 가벼운 소재로 만들어 졌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등산화인데, 운동화 같은 스타일도 있죠. 가벼운 산행을 생각하고 있다면 경등산화가 적합할 것입니다.

두번째는 중등산화입니다. 중등산화는 등산화의 지지력, 기능성등에 촛점을 맞추어서 제작한 등산화입니다. 


상대적으로 무겁고 튼튼하죠. 목부위가 길어서 발목 보호력이 뛰어나고, 바닥창이 두꺼워서, 산행시에 발생하는 여러 충격으로 부터, 발목과 무릎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장거리 산행이나, 짐이 많은 산행, 거친 산악지형에서는 중등산화를 신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는 릿지화입니다. 릿지화는 경등산화와 구분이 모호할 수 있습니다. 릿지화는 경등산화와 같은 가벼운 특성에 바위에 미끄러지지 않도록 바닥 고무창에 집중한 등산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릿지화의 바닥은 바위에 마찰력을 가질 수 있도록 특수한 소재의 고무창을 사용합니다. 경등산화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디에 촛점을 두고 보느냐에 따라 릿지화라고도 할 수 있고 경등산화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암벽화는, 전문적으로 암벽을 타는 분들을 위한 신발입니다. 유연하고 얊지만, 암벽에서 쉽게 미끄러지지 않도록, 밑창부분의 특성에 집중한 신발입니다. 


또한 발 끝에 힘을 집중시킬 수 있도록 만든 신발이지요. 암벽 등반이라는 특수 목적을 위해 만들어진 신발이므로, 일반적인 등반에는 별로 고려할 필요가 없는 신발이기도 합니다.

등산화는 목적에 따라서 각기 다른 소재와, 무게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산행 목적에 맞는 등산화를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름에 가벼운 지리산 둘레길을 가면서 중등산화를 신는 것은, 경등산화를 신는 것보다 더 피로감이 클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겨울 산행에 경등산화를 신고 지리산 능선을 걷는다면, 차칫 위험한 상황에 빠질 수도 있죠. 발목 부상의 염려도 높아지구요. 산행 목적을 확실하게 알고 필요한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럼 좋은 등산화를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http://mtforum.tistory.com/46
http://www.san114.org/?c=4/25&iframe=Y&print=Y&uid=188



북한산 백운대 코스 등반 안내
여행정보
등산화 구입 전에 꼭 알아야 할 것들 - 등산화의 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