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용카드 자르기? 건강한 소비, 단순해지는 생활. 신용카드 없애는 법

2019. 11. 15.

여러분 지갑에 신용카드 두세 개씩은 다들 가지고 계시지요. 신용카드를 만들게 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할인 혜택과 함께 권유를 받아 만들게 되거나, 좋아하는 캐릭터가 들어가 있거나 디자인이나 색깔이 이뻐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특별한 디자인이 들어가 있거나 조건부로 발급받을 수 있는 카드 등을 내보일 때면 나의 사회적 지위와 부를 보여주는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과소비가 우려되기도 하지만 카드사에서 주는 혜택도 받고 절제하는 소비도 한다면 현명하고 알뜰한 삶이 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하며 다들 신용카드를 만들게 됩니다.

하지만 또 다들 신용카드를 쓰면서 공감하고 계실 겁니다. 위와 같은 절제된 합리적인 소비는 절대 쉽지 않다는 것을요.

 

어느 다큐프로그램에서 실험해본 결과 사람이 현금을 사용하면 많이 주고 조금 돌려받는 것이 물질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을 때 나오는 호르몬이 나오는데, 카드로 결제를 하면 똑같은 것을 주고 똑같은 것을 돌려받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고 합니다. 확실히 돈 쓰는데 심리적 부담이 줄어든 게 된다는 것이죠. 그리고 쉽게 많이 자주 쓰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카드값을 내는 날마다 쓴 것도 없는데 왜 이렇게 나왔지, 신용카드를 없애야 하나 고민을 하게 됩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으면 좋은 점은 내 현금 잔고 내에서 절제하며 소비할 수 있습니다. 얼마가 있고 그러니 얼마를 쓸 수 있구나 그러면 어디에서 어떻게 아껴야될까 고민하게 되고 계획적으로 소비하게 됩니다. 또 나의 소득 수준을 넘어서는 무리한 금액의 지출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욕구를 채우기 위해 돈을 더 벌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욕구를 자연스레 조금은 조절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카드를 쓰면 할부를 해서라도 살 수 있으니 무리해서라도 사는 경우가 있지요. 또 앞서 서두에서 말씀드렸듯이 현금을 사용하면 소비에 대한 부담이 카드에 비해 크게 작동합니다. 그러니 자연히 소비를 절제하고 욕구를 조절하게 되고 계획적으로 소비하게 됩니다. 생활비 등을 줄일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

또 요즘에는 제로페이 등을 이용하면 여러 가지 혜택이 많고 또 현금은 소득공제율이 카드는 15%인데 반해 30%나 되므로 이것도 큰 이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금은 소득의 몇 프로 이상을 사용했을 때 그 금액부터 소득공제가 적용되므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단 신용카드로 소비의 일정 수준을 채워 신용카드 혜택도 받고 추가 지출을 현금으로 해서 소득공제도 많이 받을 계획을 세우지만, 모든 소비를 카드로 일관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카드를 쓰던 사람은 현금을 잘 사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 작은 규모의 가게에는 현금을 사용해주면 카드수수료가 면해지니 서로서로 좋겠지요. 그러니 이번 기회에 신용카드를 없애보면 어떨까요?

그러면 신용카드를 어떻게 없앨 수 있을까요? 대부분 자르는 것을 먼저 떠올리시죠. 신용카드를 없애는 데에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카드를 자르는 방법이고요. 다른 하나는 카드사에 전화해서 해지 신청을 하는 것입니다.  해지를 하는 것입니다. 어떨 때 카드를 자르고 어떨 때 해지를 하면 좋을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카드를 없애기에는 통신사 할인혜택이 아깝다 하시는 경우에는 여기를 봐주세요. 통신사 할인 혜택은 카드를 얼마 액수 이상 사용하면 할인해주는 경우가 있고, 카드에 통신비 자동이체만 걸어놓으면 할인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카드를 얼마 이상 사용해야 할인해주는 경우에는 과감히 신용카드를 해지하셔도 좋고, 자동이체만 걸어 놓으면 할인이 되는 경우는 해지 신청하지 마시고 카드를 잘라놓으시면 됩니다. 

하지만 카드를 잘라놓으면 해지 신청이 되지 않기 때문에 연회비가 나갈 수 있습니다. 그러니 만약 안 쓰는 신용카드가 있다면 해지절차를 밟아주시는 게 좋습니다. 연회비는 1년 동안 이 카드를 사용한다는 약속 아래에 빠져나가는 돈 이므로 만약 연회비를 납부한 후 카드를 쓴 기간이 1년이 안된다면, 해지 신청을 하면 연회비를 돌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자르는 방법은 안내가 필요없겠지만, 신용카드 해지는 안내가 필요하겠지요? 해지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해지를 하는 절차는 아주 간단합니다. 각각의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방문하시거나 고객센터로 연락하시면 전화로 해지하실 수 있습니다. 카드사별 카드 없애는 방법은 다음 글에서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기타로 신용카드를 없애는 생활에 참고가 될 만한 팁을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는 목돈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50만 원에서 100만 원 정도의 목돈을 마련해두면 좋습니다. 카드를 쓸 때 큰돈이 필요할지도 모른다는 걱정에서 카드를 썼듯이 현금을 사용할 때도 비상시에 대비하면 카드 없이도 충분히 대비가 되겠지요. 또 선불교통카드와 동전지갑을 갖고 다니고 현금은 계획을 세워 날자별로 지갑에 넣어 다니거나 소액만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매달 고정적으로 빠져나가는 지출은 통장에 넣어두어도 좋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건강한 소비, 단순해지는 생활을 위한 신용카드 없애는 법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다보면 절제가 안 되는 것은 꼭 내가 무분별하게 사용하고 계획적이지 않은 사람인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그보다도 세련되고 유혹적인 카드사의 마케팅에 우리가 쉽게 무너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러니 한 걸음 떨어져 내가 내 일상과 삶을 운용하는 여유를 되찾을 수 있는 신용카드 없애는 생활을 경험해보셔도 좋겠습니다. 


아시아나 기내수화물 규격 유의사항 안내
신용카드 자르기? 건강한 소비, 단순해지는 생활. 신용카드 없애는 법
이스타항공 채용 문의방법 안내
진에어 당일환불 수수료 안내
비행기 전자기기 이용 안내
아시아나 항공 기내 면세품 이용안내
진에어 나비포인트 적립 이용 안내